본문 바로가기

일상

윈도 XP VirtualBox에서 Mac OS X Snow Leopard 깨끗하게 설치하기

[준비물]
  1. VirtualBox와 Extexsion Pack 최신 버전 (여기서는 4.0.8, http://www.virtualbox.org/wiki/Downloads)
  2. Mac OS X Snow Leopard (10.6.X) 정품 이미지 파일 (iso, 또는 dmg도 될 것임)


이 글은 윈도 XP에 설치된 VirtualBox에서 Mac OS X Snow Leopard를 깨끗하게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글이다.
이때 윈도 XP를 호스트 운영체제, VirtualBox에서 사용할 운영체제 (여기서는 Mac OS X)을 게스트 운영체제라 한다.

* 인텔 CPU든 AMD CPU든 CPU가 가상화를 지원해야 가능한 작업이다. 너무 오래된 사양의 컴퓨터를 쓰고 있다면 절대 시도하지 마시라. 자신의 CPU가 가상화를 지원하는지 여부를 모른다면 이를 알려주는 유틸리티가 있으니 꼭 확인하고 진행하시라.

[설치]

1. VirtualBox와 Extension Pack을 설치하고 VirtualBox를 실행한다.

2. 새로 만들기를 눌러 운영체제 이름에 적당한 이름을 써주고 운영체제는 Mac OS X, 버전은 Mac OS X Server를 택해준다. 여기서는 운영체제 이름에 "Snow Leopard"를 설정해주었다. 다음 작업을 위해 이 이름을 기억해두어야한다. 


3. 메모리는 현재 자신의 호스트(윈도 XP)의 절반가량, 하드 디스크는 동적 확장 저장소로 약 30기가 정도를 해주는 것이 좋다. 추후에 MacTeX 2010 등을 설치하거나 Mac OS X Snow Leopard 등 덩치 큰 업데이트 작업을 하는 데 기본하드 20기가로 모자라는 경우가 있다.


4. 그러면 그림과 같이 가상 운영체제가 하나 생성된다.


5. [중요] 이제 VirtualBox를 끈다. 그리고 Cmd 창을 열어 VBoxManage.exe가 있는 경로로 이동한다. (여기서는 C:\Program Files\Oracle\VirtualBox)
그리고 다음 세 명령을 입력한다. 마지막 명령이 좀 길지만 한 줄짜리 명령이다.
여기서 "Snow Leopard"는 아까 2번에서 운영체제 이름 적을 때 입력했던 바로 그것이다.
> VBoxManage modifyvm "Snow Leopard" --firmware efi32
> VBoxManage setextradata "Snow Leopard" VBoxInternal2/EfiGopMode 4
> VBoxManage setextradata "Snow Leopard" VBoxInternal2/SmcDeviceKey "ourhardworkbythesewordsguardedpleasedontsteal(c)AppleComputerInc"

첫 번째 명령은 efi 부팅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것이고
두 번째 명령 마지막 EfiGopMode 4는 화면의 해상도를 4로 맞춘다는 뜻이다. 화면 해상도는 0부터 4까지 정해줄 수 있는데 각각 다음과 같다.

0: 640×480
1: 800×600
2: 1024×768
3: 1280×1024
4: 1440×900

세 번째 명령은 무슨 의미인지 잘 모른다.  


6. 그러고 나서 VirtualBox를 다시 켜고 [설정]을 누른 다음 그림과 같이 설정한다. 대부분 건드릴 것이 없다. [비디오 메모리]를 128M로 조정하고 [3차원 가속 사용하기]에 체크한것, [저장소]의 CD에 Mac OS X Snow Leopard (10.6.X) 정품 이미지 파일을 링크 시킨 것 말고는 없다.






7. 이제 설정을 종료하고 [실행] 버튼을 눌러보자. 따로 EFI 부트로더(카멜레온, Emfire 따위)를 얹을 필요 없이 그냥 실행된다.





8. 인스톨 화면을 따라 설치하면 된다. 인스톨 과정에서 설치할 공간을 포맷해줘야하는데, 맥에서는 Disk Utility를 이용하여 Erase해야 한다. 아까 동적 확장 저장소로 저장해놓은 공간을 Mac OS X Extended (Journaled)로 포맷해준다.
그리고 Disk Utility를 종료하고 설치하면 된다.

설치 시간은 호스트 운영체제, (여기서는 윈도 XP)의 사양과 버추얼운영체제에서 설정한 메모리 등에 절대적인 영향을 받는다. 또 CPU 개수를 2 이상으로 설정한다고 해서 설치 시간이 단축되거나 설치 이후에 사용이 원할할는지 여부도 잘 알 수는 없다.








9. 이제 거의 끝났다. 설치가 끝나면 개인정보 입력 등을 위해 다시 실행되는데, 이때 6번에서  [저장소]의 CD에 할당했던 Mac OS X Snow Leopard (10.6.X) 정품 이미지 파일을 꺼내야 한다. 이를 꺼내지 않고 다시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처음 설치 화면이 나오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까  6번에서  [저장소]의 CD에 할당했던 Mac OS X Snow Leopard (10.6.X) 정품 이미지 파일을 꺼내고 다시 실행한다.


10. 다시 실행하면 검은 창과 함께 부팅되고 이제 키보드 설정과 몇 가지 개인 정보를 입력하는 과정이 나온다.  입력하는 과정에서 한/영 전환을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한글과 영문 전환은 상단의 키보드 매핑을 마우스로 클릭하여 설정하거나 [윈도키]+[스페이스], 아니면 [컨트롤]+[스페이스]를 누르면 한글/영문이 상호전환된다. 즉 맥의 [커맨드]키가 [윈도]키 또는 [컨트롤]키 둘 중의 하나가 된다. 













11. 이게 첫 화면이다. 사과 모양을 눌러 About This Mac을 눌러보자.


12. 사과로고 밑에 Software Update 버튼을 누르면 현재 설치된 10.6.3 이후 업데이트 된 운영체제 및 소프트웨어를 보여준다. 이제 그 중에 골라서 업데이트하면 된다. 여기서 글쓴이는 remote deskktop client와 Airport 관련 업데이트는 실시하지 않았다.  

===

호스트 운영체제 (여기서는 윈도 XP)와 공유폴더를 설정하는 방법은 http://progress.tistory.com/120에 있다.
호스트 운영체제의 어떤 폴더를 공유시켜놓고 맥에서는 맥의 Finder에서 서버 연결(Connect Sever)을 눌러 smb 주소를 입력해주면 된다. 이 주소는 다음과 같다. 
smb://10.0.2.2
그리고 관리자 암호를 한번 누른 뒤 공유폴더를 띄워준다. 암호를 기억하는 체크박스에 체크해두면 앞으로도 계속 공유폴더를 불러올 수 있다. 여기서는 호스트 운영체제에서 Share 라는 폴더를 공유폴더로 만들과 맥과 윈도 간에 공유하고 있다.





맥 바탕화면에 하드디스크와 공유폴더를 띄우려면 [Finder]-[Preferences]에서 해당 아이콘을 체크해주면 된다.

===

이제  Mac을 사용하면 된다.

===

[MacTeX 2010을 설치시 주의할 점]
MacOS에서 설치하기 를 참조하여 설치한다. 이때 collection-kotex을 추가로 설치하기 위해 터미널을 켰을 때 다음 메시지가 나오거나

/usr/libexec/path_helper: line 15: /etc/manpaths.d/TeX: Permission denied 
/usr/libexec/path_helper: line 15: /etc/paths.d/TeX: Permission denied 


tlmgr 명령을 입력했을 때 다음 명령이 나올 수 있다. 

tlmgr: command not found
updmap-sys: command not found


이것은 /etc/paths.d 폴더에 있는 TeX 파일의 권한이 충분하지 않아서 그렇다. 이를 위해서는 터미널에서 해당 경로로 이동하여 다음 명령을 주자. 

cd /etc/path.d
ls -l 

sudo chmod a+rx TeX


* 아니면 Finder에서 [Go to Folder]를 입력하여 /etc/path.d로 이동한 뒤 그 안에 있는 TeX 파일의 정보를 입수(get info)하여 파일 권한을 풀어줘도 된다. 

  • Hoze 2011.06.17 08:28 신고

    Command 키와 Option 키를 어떻게 할당하는지요?

  • 두텁 2011.06.18 01:07

    자세한 안내 감사합니다!

  • 지환빠 2011.07.18 12:56

    Still waiting for root device 란 메시지가 반복적으로 뜹니다.
    혹 처리 방법이 있을까요...?

    • progress 2011.07.18 18:12 신고

      글쎄요. 정확한 원인은 모르겠지만

      1. Snow Leopard 설치 이미지(.iso or .dmg)가 잘못되었거나

      2. 지환빠님의 컴퓨터 CPU가 가상화 기능을 지원하지 않음 (아주 오래된 컴퓨터 아니면 해당사항 없음)

      3. 버추얼박스에서 CD-rom이 IDE가 아닌 혹시 SATA로 되어 있거나
      (부팅 우선순위도 당연히 CD-rom이 가장 상위로 설정되어 있어야함 )

      이 정도밖에 생각나는 게 없네요.

  • 우주소년 2011.07.22 18:19

    리눅스 비추얼박스로 잘설치함......................................
    그게 해커들이 간단하게 특정 하드웨어말고도 될수있는한 최대로 지원하는 하드웨어로 만든 iso 파일이 더욱 간편하더군요.

    리눅스만 쓰더니 OS X가 궁금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리눅스맛폰 질렸음 아이폰이 사고프네요 ㅋㅋ

  • 제주말 2011.12.23 18:30

    이 컴퓨터에는 설치가 안된다고 하네요. 어떡게 해야 하죠>??

  • 남윤성 2012.02.15 21:17

    혹시 Iso torrent파일 ysumma97@gmail.com 으로 보내주실순 없나요. 제발요

  • mac하고파요 2012.02.16 22:47

    efi option을 꺼야지만 부팅이되는데..
    bootable medium이 없다는 fatal 에러가 나고 부팅이 안되네요 ㅠㅠ

  • 란슬롯 2012.12.24 16:52

    음;;; 저도 이건 설치하기가 난감하네요;; 현재 보유하고있는 파일이 전부 DMG파일이라서;;;

    ISO파일로 구해봐야할지도 모르겠군요;;

    어쨌든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